몸 치료의 시작, 스케일링 > 컬럼 및 보도자료

    빠른치료보단 바른치료를 우선으로 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몸 치료의 시작, 스케일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54회 작성일 19-01-15 11:53

본문

잇몸 질환 예방의 첫걸음은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남아 있지 않도록 칫솔질을 잘 하는 것이다.

음식물 쓰레기가 며칠만 지나도 부패돼서 냄새가 고약하듯이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 사이에 남아 있다가

부패되면 세균 활성으로 염증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올바른 칫솔질 및 다양한 구강용품을 이용한 구강 청결이 잇몸 질환 예방의 기본임을 꼭 기억해야 한다. 

칫솔질 이외의 또 다른 중요한 잇몸 질환 예방법이자 잇몸 치료의 시작이 바로 스케일링이다.

스케일링은 잇몸과 치아 사이에 생기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다.

관리 여부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입안에 치석이 쌓이는데,

치석은 세균의 온상이므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외국에서는 스케일링을 클리닝이라 한다.

즉 입안의 묵은 때를 없애는 것이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스케일링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1. 스케일링을 하면 이 사이가 벌어진다?  분명하게 말하면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치아 사이에 있던 치석이 빠져 나간 공간이 보이는 것이다.
그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치석이 점점 쌓여서 잇몸을 더 파고들기 때문에 나중에는 치아 사이 공간이 점점 더 커지게 된다.
정상적으로는 잇몸으로 채워져 있어야 할 공간이 치석에 의해 파괴되어 사라지고 그 자리를 치석이 차지하는 것이다.
치석이 적을 경우에는 치석 제거 후 잇몸이 회복하면서 약간은 그 공간이 건강한 잇몸으로 채워질 수 있지만 치석이 많은 경우에는
그 공간이 잇몸으로 채워지는 데 한계가 있다.   

2. 치아가 깎여 나가서 치아를 망가뜨린다? 
스케일링은 초음파 진동으로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그 진동으로는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치아의 겉을 손상시킬 수 없다.
치아를 변형시키려면 치아를 깎을 때 쓰는 고속 엔진을 써야만 가능하다.
치아의 맨 바깥층인 법랑질은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이어서 아주 강한 힘이 아니면 쉽게 깎이지 않는다.   

3. 한 번 하면 평생 해야 한다? 
스케일링은 한 번 하면 평생 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할 것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한 표현이다.
평생 스케일링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평생 목욕도 안 하고 때도 안 미는 것과 같은 말이다.
아무리 좋은 옷과 명품을 휘감아도 때를 안 밀면 어떨까?
오죽하면 국민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잇몸 질환 예방을 위해 국가에서 스케일링을 전면적으로 보험화 했겠는가?
누구나 음식을 먹으면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찌꺼기가 쌓인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반드시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는 스케일링에 보험이 적용되어서 경제적인 부담이 줄었으니 부담 없이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다.   

4. 스케일링 하고 나서 이가 시려 살 수가 없다? 
치석이 제거되면 치석이 제거된 공간만큼 잇몸이 벌어지고 그 공간을 통해 치아의 뿌리 쪽으로 자극이 가서 시릴 수 있다.
하지만 심하지 않은 경우 서서히 회복되면서 잇몸은 오히려 더 건강해진다.
물론 치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치아 뿌리로의 자극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시린 증상이 좀 더 오래 갈 수 있다.
그러나 이것 또한 서서히 나아진다. 스케링일 후에 시린 것이 싫다고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야 한다.
다시 말해서 스케일링을 해서 치아가 시린 것이 아니라 치석을 너무 오래 제거하지 않아서 스케일링 후에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5. 스케일링 할 때 심하게 아프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초음파 진동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가 시큰거릴 수 있다.
치석이 많은 경우 치아의 뿌리를 더 많이 건드리고, 잇몸 염증이 있는 경우 염증 부위를 더 많이 건드리므로
치석이 쌓여 있는 정도에 따라 스케일링할 때 통증의 강도가 크다. 결국 치석 제거를 너무 오랫동안 하지 않거나
치석이 많이 쌓여 있을수록 스케일링할 때 더 아프고 불편할 수 있다. 결국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면 치석이
많아질 시간이 없기 때문에 스케일링 할 때 많이 아프지 않다. 최근에는 표면 마취나 가글 마취와 같이 통증 없이
간편하게 잇몸 전체를 마취할 수 있어 사실상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연치과 의원 |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 3가 1-36 용문시장입구

TEL : 02-715-7436 / 02-715-7437 | FAX : 02-715-7438

Copyright © SA2T All rights reserved.